메인메뉴

본문 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공지사항

궁금하신 점은 문의하세요. 문의전화:031) 724-8370, 운영시간:화~금 10:00~22:00,월, 토 10:00~18:00

FAQ
게시판 대학생기자단
  • 게시판
  • 대학생기자단
[기사 취재] 공동체미디어교육, 이지더원도서관의 문 두드리다
작성자이성원작성일2012-12-07조회수2360
twitter facebook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에 위치하고 있는 판교 이지더원 도서관에서는 지난 12일부터 이지더원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체미디어교육이 한창이다.
 
  판교 이지더원 도서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동체미디어교육은 오는 12월 개관을 앞두고 있는 성남미디어센터에서 주관하는 사업 중 하나다. 이 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지역 공동체와 사회적 미디어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소통 능력을 강화하고 지역 미디어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실시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글쓰기, 신문, 영상, 라디오, 뉴미디어 등 미디어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지역 공동체는 그 중 4개의 프로그램을 교육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르는 강사비, 교육장비, 교육재료비 등은 성남미디어센터에서 지원한다.
 
 
진지한 모습으로 공동체미디어교육을 받고 있는 삼평동 주민들
 
 
  이번에 선정된 판교 이지더원 도서관은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운영으로 시작된 아파트 내 작은 도서관이다. 주 업무인 도서 대출과 반납 업무와 더불어 ‘책의 날 기념 전시회’, ‘재능기부를 통한 토요 프로그램 및 방학특강’ 등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마을 축제에서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주민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등 지역 내 도서관을 널리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 활동도 펼쳐왔다. 그 결과 2011년과 2012년 연속 성남시 사립 작은 도서관 운영 평가에서 ‘우수 도서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성남문화재단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사랑마루’에서 삼평동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인정받는 영예를 안았다.
 
   현재 판교 이지더원 도서관에서는 ‘스마트폰 카메라, 파워 유저 되기!’라는 주제로, 사진 촬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교육은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강사가 사진 촬영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강의하면 주민들이 배운 개념을 바탕으로 촬영 실습에 나선다. 그리고 강사와 주민들이 함께 직접 찍은 사진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공동체미디어교육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반증하는 듯하다. 이 날 수업에 참여한 강구원(여·38)씨는 “이전에 알고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설명을 듣고 나니 사진을 더 잘 찍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권명희(여·41)씨는 “수업을 통해 멋진 사진을 볼 수 있어 좋다. 실제로 배운 내용을 바로 실습할 수 있어서 더 확실히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직접 촬영을 하고 있는 주민들
 
 
  공동체미디어교육은 성남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되며, 지원 신청을 한 지역공동체는 일련의 심사과정을 거쳐 공동체미디어교육의 대상으로 선정된다. 제출 서류는 성남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성남미디어센터 홈페이지(http://www.snmedi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성남미디어센터 대학생기자단 1기 이성원 http://www.facebook.com/seongwon.lee.92]

 

이성원


목록